본문 바로가기
뒤로

음낭과 음경 주변의 피부는 다른 부위와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음낭의 표피는 ?

음경 및 음낭 주변의 피부는 신체 부위와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탄성이 좋아 잘 늘어나고 혈관 분포가 풍부하며, 아래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속옷이나 바지와 밀접한 접촉을 하게 됩니다. 또한, 많은 습기에 노출되게 됩니다.

원인

음낭과 음경은 생각보다 많은 외부 자극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자극에 의해 음낭과 음경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에서는 갖가지 염증 물질이 방출되어 간지러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간지러움이 심할 경우 타는 듯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음낭과 음경이 간지러워 긁게 될 경우 2차적인 감염이나 피부 두꺼워짐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끝없는 악순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장시간 통풍이 안 되는 옷을 입고 있는 경우 이런 증상들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반복되거나, 치료에도 호전이 없다면 매독이나 헤르페스 같은 피부 성병 등의 가능성이 있으니 전문적인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

급성/만성 여부인지, 그리고 피부가 건조한지 습한지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병변의 따라 물집과 궤양이 있을 경우 피부 성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음낭, 음경의 피부가 붉어지는 발적 증상
  • 간지럽고 타는 듯한 느낌
  • 긁었을 경우 감염 위험, 피부가 두꺼워짐
  • 진물, 물집, 피부가 벗겨지는 궤양
  • 피부가 건조해져 비늘처럼 보이는 인설 증상

치료

피부염이나 습진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연고 및 경구약 처방이 필요합니다. 2차 감염이 있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주사 치료도 가능합니다. 또한, 재발을 막기 위하여 원인 인자를 파악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헐렁한 옷과 속옷을 착용하고,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접촉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